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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직장생활

2022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회계처리 및 안내 사항 메뉴얼 파일 다운로드

by 루시제이LucyJ 2022.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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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얼 및 안내사항 파일 

한글파일 및 ppt 다운로드는

포스팅 아래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화질 지원사업 안내 pdf 다운로드

근로자휴가지원사업 안내.pdf
0.46MB

 

참여신청 ------------------------------------------------------------------------- p2
선정이후 절차 ------------------------------------------------------------------------- p3
관리자시스템 이용방법 ------------------------------------------------------------------------- p5
분담금 입금 ------------------------------------------------------------------------- p7
휴가샵 온라인몰 ------------------------------------------------------------------------- p8
환불 신청 및 이용정지 ------------------------------------------------------------------------- p10
회계처리 ------------------------------------------------------------------------- p12
 
Q. [참여대상] 근로자의 신청 자격 조건이 있나요?
올해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참여대상은 중소기업/소상공인(중소기업확인서를 통해 확인), 중견기업(중견기업확인서), 사회복지시설(근거법령 명시된 사회복지시설신고증 등), 사회복지법인(사회복지법인설립허가증), 비영리민간단체(비영리민간단체등록증), 의료법인(의료법인설립허가증)의 모든 근로자이며, 별도 자격조건(고용형태, 소득수준 등)은 없습니다. 다만 아래 근로자*는 참여대상에서 제외됩니다.(해당 기업 전문직 외 근로자는 참여가능)


* 병원, 의원 소속 의사 / 법무관련 서비스업 소속 변호사, 변리사 / 회계 및 세무관련 서비스업 소속 회계사, 세무사, 노무사 / 의약품 및 의료용품 소매업 소속 약사
Q. [참여대상] 기업 대표 및 이사 등 임원도 참여가 가능한가요?
기업의 대표 및 이사 등 임원(법인등기부등본 상)은 참여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영리민간단체, 법인이 아닌 중소기업은 예외적으로 대표를 제외한 임원 참여가 가능합니다.


* , 소상공인(중소기업확인서 상), 사회복지법인·시설(사회복지법 상)은 해당 조건이 적용되지 않으며, 대표 및 임원도 참여 가능합니다.
Q. [사업제도] 여행적립금 분담비율 (근로자 20만원, 기업 10만원, 정부지원금 10만원)은 정해져 있는 건가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여행적립금(40만원)과 분담비율은근로자 20만원, 기업 10만원, 정부지원금 10만원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기업에서 근로자 분담금에 대한 지원 의사가 있을 시에는 근로자 분담금을 포함하여 30만원 전액 지원도 가능합니다.
Q. [추가신청] 신청기간이 종료된 후 중도입사자, 신규수요자 등이 발생될 경우 추가로 참여신청할 수 있나요?
기존 참여기업 대상으로 참여근로자 추가 신청접수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여근로자 추가 신청접수 관련 일정, 방법 등은 추후 기업담당자의 연락처를 통해 공지드릴 예정입니다.
Q. [사업신청] 신청인원은 추후 변경 가능한가요?
참여신청 단계에서 참여신청서에 기재한 인원은 관리자시스템 내 근로자 명단 입력창에서 수정 가능합니다. , ‘최종제출이후에는 인원 및 명단 변경이 불가합니다.
Q. [제출서류] 소상공인은 중소기업확인서 외에 인정가능한 서류가 있나요?
소상공인은 중소기업확인서 외에 소상공인확인서, 4대보험사업장가입자명부도 제출 가능합니다. 4대보험사업장가입자명부(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 신청가능)의 경우 대표자 제외 근로자수가 4인 이하인 경우에만 제출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선정이후 절차
Q. [선정 이후 절차]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의 담당자 역할은 무엇인가요?
기업담당자의 역할은 동 사업 참여 근로자 모집 참여근로자 세부정보 및 증빙 서류 제출 기업체분담금, 근로자분담금 조성 및 납부 참여근로자 명단 관리(근로계약 종료 등 공사에 통보) 참여근로자 대상 공사로부터 요청받은 공지사항 전달 기타 공사가 동 사업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요청한 사항에 대한 준수[운영지침 제5(참여업체)] 등이 있습니다.
Q. [선정 이후 절차]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결과조회 이후 기업이 수행해야 할 절차는 무엇인가요?
개별적으로 안내드린 기한 내 기업담당자가 아래 4개 절차를 온라인에서 모두 수행해야만 참여가 확정됩니다.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운영지침참여확인서확인
· 기업 계좌번호 등록 및 인증 (기업과 근로자 분담비율 일괄 환불용)
· 참여근로자 세부정보 입력 및 재직 증빙서류 제출(‘4대보험 가입자명부 등)
· 지정된 가상계좌로 해당 금액(참여인원수 × 30만원)만큼 분담금 일괄 입금
Q. [선정 이후 절차]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운영지침 및 참여확인서의 내용은 무엇인가요?
본 건 운영지침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사업의 운영체계(운영위원회, 참여업체, 참여근로자, 운영기관, 운영업체 등 역할 및 의무), 적립금 사용기간, 분담금 납부 및 참여중지에 관한 사항, 환불정책 등 사업운영 상 주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건 운영지침 및 사업 참여확인 동의의 의미로 온라인상 동의 버튼을 클릭 해주셔야 다음 절차가 계속 진행됩니다.
Q. [선정 이후 절차] 결과조회 단계에서 입력할 기업담당자 정보와 참여신청 단계에서 입력했던 기업담당자 정보는 반드시 일치해야하나요?
아니요, 다른 담당자로 등록해주셔도 됩니다. 결과조회 단계에 입력된 기업담당자 정보로 관리자시스템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입력된 연락처로 안내메일 및 안내문자를 드릴 예정이오니 꼭 실무자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Q. [선정 이후 절차] 담당자 변경 및 추가가 가능한가요?
. 기존 담당자께서 관리자시스템(http:/kto-cust.benepia.co.kr)[회원관리]>[담당자관리]에서 담당자 정보 수정 및 추가입력 하실 수 있습니다. 새 담당자께서는 해당 정보로 관리자시스템에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관리자시스템 이용이 가능합니다.


*관리자시스템 메인화면 상단의 관리자시스템 매뉴얼(기업담당자용)’를 통해 자세한 안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리자시스템 이용방법
Q. [관리자시스템] 관리자시스템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홈페이지(vacation.visitkorea.or.kr)[참여신청] > [결과조회] 절차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해주셔야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결과조회 페이지에서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관리자시스템 회원가입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관리자시스템 회원가입 경로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홈페이지 내 [참여신청] 상단 탭메뉴 클릭 > [참여 신청 및 결과 조회] 메뉴 > 결과조회 배너 클릭 > 담당자 정보 입력 및 기업계좌 인증 > 하단 [확인] 버큰 클릭
Q. [관리자시스템] 회원가입이 안되는데 어떻게 하나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홈페이지(vacation.visitkorea.or.kr)[결과조회] 페이지에서 입력한 기업담당자 정보와 회원가입을 진행하려는 담당자 정보가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센터(1670-1330/vacation.benpia@sk.com)으로 문의주시면 관련 정보를 받아 수정해 드리겠습니다.
Q. [관리자시스템] 전년도 참여기업인데 관리자시스템에 새롭게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기업담당자 정보는 개인정보 보호 등의 사유로 1년간만 보관하고 있기에 관리자시스템에 새롭게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Q. [관리자시스템] 참여근로자 세부정보 입력 및 가상계좌 확인은 어디에서 할 수 있나요?
참여근로자 세부정보 입력, 가상계좌 확인 등은 관리자시스템에서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시스템은 기업담당자만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해당 시스템 이용방법 및 자주하는 질문은 관리자시스템 메인화면 상단의 [관리자시스템 매뉴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관리자시스템] 참여확인서 및 입금확인증은 어디서 출력할 수 있나요?
참여확인서 및 입금확인증은 기업에서 분담금 입금 후 영업일 기준 5일 이후부터 관리자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참여확인서 및 입금확인증 다운로드 경로 : 관리자시스템(kto-cust.benepia.co.kr) 접속 > 상단 탭 [회원관리] > [기초정보관리] 메뉴 > 기업명 클릭 > 상세페이지 내 입금확인증 출력참여증서 출력버튼 클릭
출력 오류 발생시 : 인터넷 설정(톱니바퀴모양) > 인쇄 > 페이지설정 > ‘배경색 및 이미지 인쇄에 체크
Q. [참여근로자 명단 입력] 참여근로자 재직 증빙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참여근로자가 4대보험 가입자인 경우 ‘4대 사회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를 제출해주시고, 4대보험 미가입자인 경우에만 파견 또는 용역계약서에 따른 근로자 명단, 급여이체 내역, 재직증명서 등 근로를 확인 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4대 사회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4대사회보험 포털사이트(www.4insure.or.kr)[증명서발급] 메뉴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Q. [참여근로자 명단 입력] 적립금 납부 후 참여근로자 명단 변경이 가능한가요?
적립금 납부 후 참여근로자 명단 변경은 불가합니다. 참여기업에서 최종제출 버튼 클릭 시 등록되어있는 근로자에 한해 휴가샵 온라인몰에 가입이 가능하오니 최종제출 전 참여근로자 명단을 신중하게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참여근로자 명단 입력] 참여신청서에 기재한 인원과 실제 적립금 납부하는 참여인원이 다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참여신청 단계에서 참여신청서에 기재한 인원은 관리자시스템 내 근로자 명단 입력창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 참여근로자 명단 최종제출 이후에는 인원 및 명단이 변경 불가하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분담금 입금
Q. [분담금 입금] 분담금 입금 과정에 대해 궁금합니다.
기업담당자가 참여근로자 세부 정보 입력 및 재직 증빙서류를 온라인 업로드 해주시면, 검토 후 7일 내에 가상계좌를 관리자 시스템에서 안내해드립니다. (기업 당 1개 가상계좌 부여) 기업에서 근로자분담금과 기업체분담금 합산 금액(참여인원수 × 30만원)을 해당 가상계좌로 공지된 기한까지 일괄 입금하여 주시면 됩니다. 기한 내 입금 확인이 안 될 경우, 참여신청이 취소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근로자분담금과 기업체분담금 합산금액(참여인원수 × 30만원)의 입금이 확인되면, 정부지원금(1인당 10만원)을 추가로 적립하여 휴가샵 온라인몰에서 참여근로자 1인당 40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부여해드립니다.
Q. [분담금 입금] 가상계좌번호는 어디에서 확인 할 수 있나요?
가상계좌번호는 관리자시스템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가상계좌번호를 제공하지 않으니, 한국관광공사를 사칭한 문자나 이메일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분담금 입금] 근로자분담금과 기업체분담금 합산금액을 기업이 일괄 입금해야 하는데 모금은 어떻게 하나요?
기업의 상황에 따라 근로자분담금의 모금은 개별모금 또는 급여공제 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방법은 기업에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본 사업의 참여를 원하는 근로자에 한해 모금이 이루어져야 하며, 급여공제를 활용한 모금의 경우 사전에 급여공제에 대한 근로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Q. [분담금 입금] 1인 사업자 소상공인인데, 근로자 분담금과 기업체 분담금 모두 입금해야하나요?
1인 사업자일 경우, 소상공인 대표가 근로자 분담금과 기업체 분담금을 합한 금액(30만원)을 입금해주셔야 본 사업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Q. [분담금 입금] 기업에서 가상계좌로 분담금 입금 후 발행되는 입금 증빙서류가 있나요?
가상계좌에 입금이 확인되면, 입금 후 영업일 기준 5일 이후부터 관리자시스템에서 입금확인증출력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출력방법은 관리자시스템 메인화면 상단의 [관리자시스템 매뉴얼] 버튼을 클릭하여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본 사업의 분담금 납부는 별도의 세금계산서나 기타 영수증 발급 대상이 아닙니다.
Q. [분담금 입금] 분담금 입금했는데 휴가샵 회원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분담금 입금이 확인되면 영업일 기준 1~2일 이후부터 휴가샵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휴가샵 회원가입이 가능할 시점에 참여근로자 개인에게 회원가입 안내톡을 발송할 예정이니 참고 바랍니다.
휴가샵 온라인몰
Q. [휴가샵 온라인몰] 적립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휴가샵 온라인몰 회원가입은 근로자 개인이 해야 하나요?
. 본인인증(휴대전화, 신용카드 등)을 통한 개별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휴가샵 온라인몰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이후 1인당 40만원 상당의 적립포인트가 자동 부여되오니 참고 바랍니다.
Q. [휴가샵 온라인몰] 휴가샵 온라인몰 상품을 미리 보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휴가샵 온라인몰은 참여근로자만 가입할 수 있는 폐쇄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휴가샵은 인터파크투어, 여기어때, 제주도닷컴, AK몰 등 40여개의 제휴사, 10만여개의 상품이 입점되어 있으며, 수시로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에 업로드된 휴가샵 대표상품 카탈로그를 통해 휴가샵 입점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 다운로드 경로 : 홈페이지 첫 화면 내 휴가샵 카탈로그 다운로드버튼 클릭 또는 [고객센터] > [자료실] 메뉴에서 다운로드
Q. [휴가샵 온라인몰] 전년도 참여근로자이여도 휴가샵에 새롭게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참여근로자 정보는 개인정보 보호 등의 사유로 1년간만 보관하고 있어, 신규 참여 근로자와 동일하게 휴가샵 온라인몰에 새롭게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Q. [휴가샵 온라인몰] 휴가샵 온라인몰을 통해 구매한 상품의 예약 취소 및 변경은 어디서 할 수 있나요?
예약변경 및 취소는 휴가샵 온라인몰에서 구매했던 제휴사의 예약페이지 또는 구매하신 사이트별 고객센터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예약하신 제휴사 가 정확하게 기억이 나시지 않을 겨우 휴가샵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인트 이용내역 확인경로 : 휴가샵 메인화면 상단 [마이페이지] 클릭 > [포인트] > [포인트 이용내역] 클릭 > 구매기간 설정
Q. [적립금 사용] 여행적립금 분담비율(근로자20만원, 기업10만원, 정부10만원)이 정해져 있는데, 적립금 중 일부만 사용하였을 경우, 사용한 금액의 차감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사용한 금액에서 분담비율로 나누어 차감됩니다. 예를 들어, 여행적립금 40만원 중 10만원을 사용하였을 경우, 근로자 분담금에서 5만원, 기업체 분담금에서 25천원, 정부지원금에서 25천원이 차감됩니다.
환불 신청 및 이용정지
Q. [환불] 사업 참여 도중 취소를 원하거나 근로자가 중도 퇴사한 경우 여행적립금이 환불되나요?
기업담당자가 관리자시스템(kto-cust.benepia.co.kr)에서 해당 근로자의 이용정지 신청을 하면 해당 근로자의 휴가샵 온라인몰 이용이 정지됩니다.
잔여 적립포인트는 정부 분담비율(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외하고 기업계좌로 익월말까지 일괄 환불됩니다.


이용 정지 경로 : 관리자시스템(http://kto-cust.benepia.co.kr) > 상단 탭 [회원관리] > [참여회원현황] 메뉴 > [이용정지] 버튼 클릭
Q. [환불] 기업에서 근로자분담금까지 지원하였는데, 환불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잔여 적립포인트는 정부 분담비율(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외하고 환불될 예정이며, 소진하지 못한 적립포인트는 근로자분담금과 기업체분담금을 합산하여(미사용 적립포인트의 75%) 참여기업 계좌로 일괄 환불합니다. 기업에서 근로자분담금까지 지원한 경우, 기업계좌로 환불받은 금액을 참여기업에서 근로자에게 환불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Q. [환불] 환불내역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환불이 완료되면 기업담당자에게 안내 문자메세지를 드릴 예정입니다. 기업담당자께서 문자 수신 이후 관리자시스템에서 기업분담금과 근로자분담금에 대한 환불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불내역 확인 경로 : 관리자시스템(http://kto-cust.benepia.co.kr) > 상단 탭 [정산] > 환불내역, 환불청구년월 설정> [이용정지] 버튼 클릭
Q. [환불] 이용정지 처리를 했는데 근로자가 다시 사업 참여를 희망합니다. 가능할까요?
적립금 환불 이전이라면 다시 사업 참여가 가능합니다. 기업담당자께서 이용정지 철회를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이용정지 철회 신청 경로 : 관리자시스템(http://kto-cust.benepia.co.kr) > 상단탭 [회원관리] > [참여회원현황] 메뉴 > 근로자명 검색 > [이용정지 철회] 버튼 클릭

Q.[적립금 사용] 소속근로자가 퇴사했는데 휴가샵 온라인몰 사용이 가능할까요?
참여근로자의 재직 관리는 기업담당자의 권한입니다. 중도취소 또는 퇴사가자 발생할 경우 기업담당자가 관리자시스템에서 이용정리 처리 시 더 이상 휴가샵 온라인몰 사용이 불가합니다.


이용 정지 경로 : 관리자시스템(http://kto-cust.benepia.co.kr) > 상단 탭 [회원관리] > [참여회원현황] > [이용정지] 버튼 클릭
회계처리
Q. [회계처리] 기업에서 지원하는 10만원의 회계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손금산입이 가능합니다. 기업지원금은 근로자의 복지를 위하여 지출한 금액으로서, 근로자에 대한 복리후생비 또는 인건비 성격의 손금에 해당합니다.
, 회사 분담분(10만원)의 비용처리 두 방법의 특징을 알려드리오니 기업에서 유리한 방식으로 처리 바랍니다.


1)인건비로 처리했을 때
손금산입이 되어 과세대상이 되지 않아 법인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법인세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근로소득세로 간주하여 4대 보험료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2)복리후생비로 처리했을 때
세법에서 정해진 한도는 없으나, 대게 인건비 10% 내의 수준입니다. 국세청에서는 인건비 대비 복리후생비가 인건비 총액의 1/3 이상인 사업장은 불성실신고자로 분류되어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Q. [회계처리] 근로자가 기업에서 10만원, 정부에서 10만원 지원을 받으면, 지원 받은 금액에 대해서 근로자 개인의 소득세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1. [기업지원금10만원] 근로자가 해당 포인트를 사용할 때, 포인트 사용액 중 기업의 분담비율에 상당하는 기업체 분담금을 해당 기업이 근로자에게 근로소득으로 지급한 것으로 보아 소득세를 원천징수합니다.
(다만, 개인소득세는 증가하나 소득 10만원 증가에 따른 소득세 증가량은 미미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2. [정부지원금10만원]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의 가액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 46조 제1호의 규정에 따라 증여세가 비과세됩니다. 따라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에 참여한 기업의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정부보조금을 한국관광공사를 통해 근로자가 지급받는 경우 국가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에 포함되어 비과세됩니다.
 
Q. [회계처리] 회사에서 지원금 납입 30만원(근로자 납입 20만원 포함)을 하게 된다면, 회계서류 상 어떤 항목으로 근로자에게 20만원을 받고 어떤 항목으로 30만원을 납부 하게 되나요?
회계처리에 대해서 정해진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필요시 아래와 같은 예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회계처리 예시>







근로자 분담분(20만원)은 회사의 경비가 아니므로 가수금이나 선수금 등으로 계정처리했다가 납부 시 상계처리하시고, 회사 분담분(10만원)만 복리후생비 또는 인건비(급여소득)으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2022 근로자휴가지원사업 자주하는질문 한글파일 다운로드

2022 근로자휴가지원사업 자주하는질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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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근로자휴가지원사업 관리자시스템 ppt파일 다운로드

2022 근로자휴가지원사업 관리자시스템 메뉴얼.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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