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계획표 엑셀 양식서식 다운로드
연간 업무 계획표란 회사나 조직에서 1년동안 진행해야 하는 일들을 미리 정리해서 공유하는 문서입니다. 한 해 동안 해야되는 일들이 누락되지 않고 모두 완료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죠. 특히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기업에서는 이 연간 업무 계획표가 없으면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연간 업무 계획표를 왜 써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쓰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간 업무 계획표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연간 업무 계획표를 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로는 일정관리 및 통제 목적이고, 두 번째로는 목표 달성률 향상과 성과평가 지표 설정이라는 목적이죠. 먼저 일정관리 및 통제 목적이란 말 그대로 어떤 일을 언제까지 끝내야 하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업계획서나 예산편성 등 특정 기간 내에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업무가 있다면 해당 내용을 연간 업무 계획표에 기재함으로써 전체 일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각 부서별로 마감기한이 다른 경우 이를 하나로 통합하면 효율적인 일정관리가 가능해지죠.
두 번째인 목표 달성률 향상과 성과평가 지표 설정 역시 연간 업무 계획표를 쓰는 주요 목적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연초에 자신만의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이때 연간 업무 계획표를 활용하면 보다 체계적으로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팀 직원이라면 올해 매출액 100억원 돌파라는 목표를 세울 수 있겠죠. 그렇다면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 전략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연간 업무 계획표에 구체적으로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나중에 실적을 평가할 때 명확한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거든요.
연간 업무 계획표 양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연간 업무 계획표는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맨 위에는 제목(부서명)과 작성자 이름을 적습니다. 이어서 월별 달력을 그려 넣고 월별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과제 또는 행사를 기입합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활동별 소요기간과 예상비용을 입력하면 끝! 이렇게 하면 매월 무슨 일을 해야 하고 얼마만큼의 비용이 드는지 알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답니다.
연간 업무 계획표 쓸 때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연간 업무 계획표를 작성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너무 상세하게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월간 일정표처럼 모든 사항을 다 적는 것보다는 간략하게 요약해서 적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둘째, 분기별/반기별/연간 단위로 끊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향후 2~3년 후까지의 장기 플랜도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현실성 있고 객관적인 수치를 제시해야 합니다. 다섯째, 여러 번 수정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처음 세운 계획안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보완하면서 완성도를 높여야 하죠.
지금까지 연간 업무 계획표를 왜 써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2019년 연간 업무 계획표를 만들어볼까요? 참고로 저는 작년에 세웠던 2018년 연간 업무 계획표를 기반으로 새롭게 업데이트했습니다. 혹시 아직 만들지 않은 분들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얼른 만들어서 올 한 해도 알차게 보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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