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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증가 지속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0.59%, 봉형강 35.87%, 강관 13.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9397.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철강업황 호조에 따른 공격적인 판가 인사 영향으로 판단. 종속법인 실적도 철강업황 호조 영향으로 급증. 미래모빌리티 전환, 친환경 선박 수요증가, 건축물 안전성 강화 등 수요산업의 고도화에 발맞추어 고기능성 철강소재의 수요도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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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시대] 탄소감축 속도 조절할까… 철강업계 기대
출처 : 조선경제i 2022.03.1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철강업계는 새 정부에서 달라질 환경 정책에 주목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40%까지 끌어올리면서 단기간 내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여야 했던 철강업계는 속도 조절을 기대하고 있다. NDC 40%는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줄인다는 의미다.윤 당선인은 지난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개최한 과학기술 정책토론회에서 “2050 탄소중립은 세계적 과제이고 피할 수 없다”면서도 “2030년 NDC는 과학, 산업계 논의를 거쳐 실행계획 등을 결정하고 정부는 경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상향 조정한 NDC를 개선할 수 있다는 취지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7억2760만t)보다 40% 이상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기존의 감축 목표였던 26.3%에서 대폭 올랐다. 2050년까지 탄소중립를 하려면 매년 3.3%씩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야 하는 만큼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이유였다.기업들은 2050년 탄소중립 원칙에는 공감하면서도 대체 원재료나 기술이 개발되기 전까지 단기간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많은 철강업계는 고로(용광로) 공법을 수소환원제철 공법으로 전환하는 것이 최대 과제인데 상용화 시점을 2040년으로 잡고 있다.철강업계에서는 기술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면 생산량을 줄이는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포스코(POSCO(005490))는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7200억원을 투자했지만, 이 기간에 온실가스 배출량은 오히려 4% 늘었다. 반면 2020년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9년보다 각각 7.2%, 6.4%가량 줄었는데,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조강 생산량이 전년보다 5.4% 감소한 영향이 컸다.철강업계뿐만 아니라 정유·석유화학이나 시멘트 등 다른 산업계도 NDC 상향으로 생산량을 줄이면 산업 경쟁력만 약해질 수 있다고 우려해왔던 만큼 차기 정부가 현실적인 NDC를 설정해주길 기대하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기업들도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공감하고 있고, 대부분 감축 목표도 세우고 있다”며 “다만 기술 개발 속도 등을 고려해 NDC 설계를 조정할 수 있도록, 새 정부가 대화 테이블부터 늘려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상대적으로 연료비 단가가 저렴한 원자력 발전 비중을 30% 이상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힌 점도 주목하고 있다. 전기로 운영사들은 전기요금에 따라 생산비용이 크게 달라진다. 현대제철(004020)의 연간 전기요금은 1조원 가량이다. 전기요금이 1% 오르면 비용이 100억원 늘어난다는 의미다. 포스코와 동국제강(001230)도 연간 2000억원의 전기요금을 내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로 사용을 늘려야 하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중요한 상황이었다. 전기로는 고로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4분의 1수준이다.일각에서는 큰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탄소중립기본법에 2030년까지 감축 목표치를 ‘35% 이상’으로 명시했고, 2030년 NDC도 이미 국제사회에 약속했기 때문이다. 주요 선진국이 가치사슬(밸류체인) 전 단계에 걸쳐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하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당장 유럽연합(EU)은 2026년부터 ‘탄소국경세(CBAM)’를 철강과 시멘트 등에 적용한다. 탄소배출이 많은 제품을 EU에 수출하려면 비용이 그만큼 커진다는 의미다.철강사 관계자는 “철강재뿐만 아니라 철강을 활용한 제품 수출을 위해서도 앞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나가야 한다”며 “차기 정부도 NDC를 대폭 조정하긴 어려울 것이고 차라리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연구·개발 비용을 대폭 확대하거나, 목표 달성 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의 지원 정책을 강화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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