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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증가, 영업익 흑자 전환
동사는 별도의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순수지주회사의 성격을 취하고 있으며,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함. 선박ㆍ엔진의 A/S사업 및 정유사업, 건설기계 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음.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주된 목적으로 하며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을 주된 수입원으로 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자회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는 3분기까지의 매출액은 6,370억원이며, 이중 상품 및 서비스 매출은 6,005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94% 임. 조선사업은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 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으로서, 전방산업인 해운산업 및 후방산업인 철강ㆍ기계산업 등과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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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 금융+]산은-현중, 조선업 고용유인 금지 합의한 까닭은
출처 : MTN 2022.03.11
대우조선해양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그룹이 수주 호황에 따른 인력 확충 경쟁이 부당 인력 스카우트로 치닫지 않도록 상호 합의했다. 최근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현대중공업의 전방위적 경력집 모집을 두고 과도한 인력 빼가기라며 비판한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장기불황을 거쳐 8년만에 한국 조선수주실적이 최대치를 기록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은 실적 회복 기반이 될 수주경쟁에서 뒤쳐질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8일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현대중공업이 인수하는 계약 해제에 최종합의하면서 부당 고용유인 금지안도 합의서에 담았다. 공정거래법,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방식으로 고용 유인을 금지한다는 내용이다. 대우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 현대중공업지주와 현대중공업 계열 한국조선해양이 합의했다. 업계서 통용되는 보수 이상 고액을 지급하는 과열경쟁을 자제하고 영업비밀 침해 우려가 있는 부당 스카우트 방지하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관련 법으로 규제하고 있는데도 합의서 내용으로 고용유인 금지를 못박은데는 최근 조선업계 인력난이 심각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수주호황에 일할 인력이 부족하다는 목소리는 업계 전반적으로 나오고 있지만 대우조선해양은 노조를 중심으로 상황이 보다 심각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실제 지난 4일 '조선소간 무분별한 인력 빼가기는 한국조선 산업 공멸을 가져온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경기 성남에 R&D 센터를 짓고 대규모 경력직을 모집하고 있는 현대중공업 사례를 내세웠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신입사원 채용이 아닌 동종 경쟁사를 대상으로 한 전방위적 경력직 모집은 미래 조선 산업을 위해 차세대 인재들을 육성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대우조선과 동종사에서 키운 우수 인재를 무차별적으로 빼가겠다는 부도덕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동종사의 핵심인재들을 빼내 가는 무차별적인 경력직 모집은 국내 조선업 생태계를 파괴한다"며 "정부도 방관자가 되어서는 안되며, 국내 조선소가 상호 협약을 통해 자제 선언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뒤이어 8일 이뤄진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대우조선 대주주)간 고용 유인 금지 합의 체결 역시 인력난에서 비롯된 갈등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국내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공정한 경쟁해야 한다는 것도 합의 내용에 담겼다. 공정거래법에 부당인력 스카우트를 금지하곤 있지만 공정위 제소보단 주로 민사소송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법적다툼이 아닌 자정노력하자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그룹간 합의는 지난 3년간 기업결합 추진 과정서 맺은 대우조선 인력 유출 차단책의 연장선상이다.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그룹에 인수되는 특수한 상황에 사전 인력 이동 방지 필요성이 작용했다. 피인수 회사인 대우조선해양 보호책 일환으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인력 관련 기존 합의 토대가 된 인수거래는 무산됐지만 이번엔 산업발전을 위한 공정경쟁 취지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큰 틀에서 합의가 유지된 셈이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2015년부터 조선업 불황이 시작되면서 숙련된 사무, 설계, 생산 관리 직군에 대해 대대적인 인력감축이 이뤄졌고 대기업이 중소기업 뿐만 아니라 동종대기업에서 채용이라는 형식을 빌어 인력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은행은 국내 조선사간 제살깎아 먹기 경쟁을 해소해야 한다는 점을 내세워 조선 빅딜을 추진했지만 유럽연합이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간 기업결합을 불허하면서 빅딜은 무산됐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주식을 현대중공업 계열 한국조선해양에 현물출자하고 산업은행은 이에 대한 대가로 한국조선해양이 발행한 주식을 받는 신주인수거래 계약도 이번에 해제했다. 산업은행은 3월 중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에 대한 전문기관 컨설팅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고 빅딜 불발과 조선산업 재편 무산에 대한 대응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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